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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관련/게임 공략

[게임공략] 라스트 데이 온 어스 - 노하우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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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DAY

ON EARTH



안녕하세요 영혼폭탄입니다.

저번 포스팅에 이어 이번엔 공략... 이라고 하기엔 부족하지만,

어쨌든 팁과 노하우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상황을 기록한 영상이나 스샷은 준비하기가 힘들어서 리스트 형식으로 나열했습니다.

모든 요소는 Ver.1.4.6 이후 변경된 부분을 고쳤습니다.



본 포스팅은 작성자의 주관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게임내의 데이터와 100% 일치하지 않음을 반드시 염두하고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재료, 베이스 관련

 

- 하루 넘게 게임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일 통조림x3, 생수x3이 무료로 배달.

- 실제로 제작에 소모되는 아이템 중 가장 소모량이 많은 것은 나무.

- 나무 못지 않게 많이 필요하지만 한 필드 내에서 수집량이 적은 것은 가죽.

- 돌이 많이 쓰이진 않지만 바닥을 Lv.3 으로 올리기 위해 필요함.

- 가장 가성비 좋은 음식은 조리하지 않은 당근, 조리에는 나무가 소모됨.

- 육포가 당근보다 회복 효율은 좋지만 제작에 시간이 오래 걸림.

- 모든 제작용 기구는 두개씩 설치 가능.

- 집을 지을때 집 하나를 크게 지을 수도 있고 여러채를 짓는 것도 가능.

- 좀비떼는 벽만 부수고 가구는 파괴하지 않으므로 멀티가 안되는 현재 벽 세우는 의미가 없음.

  


2. 제작 관련

 

- 반드시 필요한 제작법만 있는 게 아니라서 잘 살펴보고 배울 것.

- 제작법 스킬 포인트 리셋에는 100코인이 소모 됨.

- 오토바이(chopper)를 만들려면 기름탱크와 핸들이 필요한데 현재 존재하지 않음.

- 인공지능의 베이스를 돌아보면 기름탱크와 핸들이 갖춰진 모듈을 발견할 수는 있지만 제작시 플레이어가 소유할 수는 없음.

- 무기는 만들지 말고 트레이더를 통해 얻는 것을 추천.



2-1. 배우길 추천하는 제작법

 

- 기본 채집 재료와 각종 보관함과 모든 제작 기구는 반드시 배워야 함.

- Shower : 1.4.6 부터 냄새로 인한 페널티가 강해졌음, 냄새나면 은신 공격 자체가 불가능.

- CB Radio : 트레이더 이벤트를 띄우려면 필수.

- Rain Catcher : 이거 하나만 만들면 이후로 쭉 갈증 걱정이 없음.

- Dad Hat, Shirt, Cargo Pants 중 택1 + Sneaker : 초반에 방어구 다 배울 필요 전혀 없음.

- Meat Dryer : 고기 미리미리 말려두면 후반에 육포 씹으며 편하게 사냥함

- Cleaver : 초중반 가장 가성비 좋은 무기.

- Crowbar : 어느정도 초반에 바닥을 Lv.2로 올렸으면 배우고 Shovel로 건너뛰어도 됨.

- Beanie, Thick Jacket, Denim Jeans, Work Boots : Tactical 시리즈를 패스하기 위해 배움.

- Shovel : 방어구 때문에 가죽 소모가 커질때 좋은 무기. 특히 데미지 효율이 좋음.

- SWAT : 얼리 억세스 현재 배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어구. 신발 빼고 가죽이 안 들어감.



2-2. 걸러도 되는 제작법

 

- 기본적으로 현재 구할 수 없는 재료가 필요한 제작법은 모두 패스.

- 램프, 테이블, 화분처럼 꾸미기 이외엔 의미없는 제작법은 모두 패스.

- Campfire : 튜토리얼 진행시 배우는지는 기억이 안나지만 가능하면 패스. 나무 아까움.

- Shower : 아직 냄새가 무슨 페널티인지 모르겠음. 냅뒀다가 아쉬울때 제작.

- Makeshift Bat : 초반엔 Spear로 충분.

- Chopper : 위에도 썼듯이 아직 오토바이를 만드는 것 자체가 불가능.

- Bandages : 생고기 씹고 베리 씹으면 됨. 천 아까움.

- Torch : 효율대비 가죽, 나무 아까움.

- Doormat : 베이스로 돌아오면 캐릭터 팝업 시키는 포인트인데 필요없음.

- Spike Trap : 좀비떼를 막기 위한 도구인데 아직은 막을 필요 자체가 없음.

- ATV : 오토바이와 마찬가지로 완성시킬 수가 없음.

- Radio Tower : 아직 멀티가 안됨...

- Trip Wire Trap : 역시 아직 베이스를 막을 필요가 없음.

- 느린 무기 : 재료가 너무 무시무시함...

- Tactical 시리즈 : 이걸 만드느니 이전 방어구와 빼앗은 걸로 버티다가 SWAT를 배움.

- Steel Bar 포함, 상위 금속이 들어간 모든 제작법 패스.



3. 사냥, 필드 관련

 

- 오토가 있지만 극초반 베이스 치울때만 사용, 필드에서 사용하면 자살각.

- 붉은 난이도 필드에서 주로 등장하는 빅원(The Big One)은 현재 사냥이 불가능.

- 붉은 난이도 필드에서 빅원이 항상 등장하지는 않음.

- 노란 난이도 필드에서도 빅원이 등장하지만 아주 낮은 확률.

- 곡괭이 같은 채집도구는 굳이 베이스에서 만들어가지 않아도 필드에 떨어진 재료로 제작 가능.

- Toxic Spitter 같은 좀비의 범위공격에 다른 적대적 개체도 피해를 입음.

- 모든 좀비의 범위 공격은 피할 수 있으며 이동속도가 빠를 수록 쉬워짐.

- 특정 좌표에 가만히 서있는 좀비와 플레이어가 어디있던 쫓아오는 좀비로 나눠짐.

- 위험한 경우 필드 외곽 녹색 부분으로 나가면 재정비가 가능하며 갈증과 허기가 소모되지 않음.

- 한번 쫓아오기 시작한 좀비는 필드를 나갔다가 다시 들어가도 쫓아옴.

- 보통 한마리씩 달려들지만 아주 가끔 두마리 이상이 동시에 쫓아오기도 함.

- 빅원이 한번 붙으면 마찬가지로 재진입해도 쫓아오기에 그 필드를 포기해야함.

- 인간형 개체는 방어구나 무기를 빼앗을 수 있으니 가능하면 제거할 것.

- 인간형 개체가 총을 들고 공격할 경우 바로 도망가야하기 때문에 소리를 들으며 하길 추천.

- 적이 보이지 않는데 총소리가 나면 100% 저격총이므로 반드시 도망갈 것.

- 가능한 항상 체력을 100 가까이 유지하길 추천, 저격총 만나면 도망가다 죽을 수 있음.

- 몇마리까지인지는 확인하지 못했지만 일정 수 이상을 처리하면 더이상 쫓아오지 않음.

- 위와 같은 이유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아이템 위주로 캐릭터 인벤에 보관하며 다닐 것.

- 무기는 항상 여분을 들고 다니길 추천.

- 시체에서 회수한 자원이 너무 많다면 가능한 필드에 생성된 보관함 오프젝트에 보관한 후 정리할 것. 왜냐하면 드물게 있는 서버 재접속이 일어나면 시체를 포함한 공격 가능 개체는 리셋되지만 상자는 리셋되지 않으며 안에 보관된 아이템도 그대로 유지되기 때문.



4. 지도 탐색 관련

 

- 게임 처음 시작시 지도에 보이는 추락한 비행기나 구호물품(air drop)은 반드시 방문.

- 구호물품 같은 지점에 도착 후 시간이 지나 사라지더라도 들어갈 수는 있음.

- 추락한 비행기나 구호물품은 플레이어의 스테미너가 100인 경우에는 절대 나오지 않음.

- 구호물품은 스테미너를 최소한 30은 소모해야 (스테미너 70) 랜덤으로 등장.

- 추락한 비행기는 스테미너를 최소한 60~70은 소모해야 (스테미너 30~40) 랜덤으로 등장.

- 각 이벤트를 쉽게 띄우는 방법은 가장 먼 Pine Bushes나 Limestone Ridge를 걸어서 방문 후 50~51의 스테미너를 소모하며 뛰어서 돌아오는 것. 이 경우 혹시 멀리서 이벤트가 발생하더라도 뛰어서 갈 수 있는 스테미너를 남길 수 있음.

- 구호물품 필드의 난이도는 쉬우나 총을 든 인간형 적이 등장할 수 있으니 주의.

- 리셋주기는 밝혀지지 않았지만 1.4.6 부터 Bravo 벙커가 리셋이 됩니다.



5. 시스템 관련 (아이폰 6 기준)

 

- 게임센터 연동 처음에 잘못하면 변경할 수 없으니 서버 선택에 주의.

- 튕김이 잦음. 특히 적대적 개체에게 막타를 치기 직전에 튕기는 현상이 자주 일어남.

- 샵에서 딱히 효율 좋은 컨텐츠가 없어서 현질 할 필요성이 없음.

- 오토바이 연료통과 핸들을 현질로 구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굳이...




일단 정리해둔 건 이정도네요.

진행하면서 더 알게 되는 것들이 있으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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