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일지

SSF4 Volt 장풍 유저에 대한 대처 요령

728x90
반응형
헝그리앱에 제가 올린 글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혹시 다른 곳에서 같은 내용을 보시더라도 이 글은 제가 직접 쓴 글이에요.

* 일본판 이름에 기준을 맞췄습니다
* 커멘드의 숫자는 숫자패드를 참고해주세요
* 기존 SF4 유저가 아닌 신규 유저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이곳 게시판은 그나마 잠잠한 수준이에요, 루리웹 가면 장풍난사에 짜증내시는 분이 엄청 많더군요 -ㅅ-;;
장풍-승룡 논란은 당장 SSF4 AE를 온라인으로만 플레이 하셔도 절대 나오지 않고 걸리지도 않는 태클입니다.
그보다 한참 전 스파2 때 이미 그 논란은 끝난지 오래니까요.
강캐와 약캐는 있을 지언정 모든 것은 운용하는 플레이어의 실력일 뿐입니다.
장풍 타이밍을 맞추는 것도, 예상하던 보고 쓰던 승룡권을 쓰는 것도 실력이고 그걸 또 역으로 파해할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니까요.

다만 아이폰용 스파는 기종의 특성상 기존의 스파를 즐기지 않았던 분들도 몰리다보니 익숙하지 않으셔서 이런 불만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커멘드마저 단순화 되었으니 더 많은 유저가 몰렸겠죠 ㅎ
캡콤이 바보가 아닌 이상 이 현상을 보고 SP 버튼을 너프하리라곤 생각이 되지 않네요.
게다가 기기의 환경상 즉각적인 반응이 어렵고 원활하지 않은 네트워크 환경도 한 몫을 한다고 생각해요.
철권6도 초반에 엄청 렉 쩔었을땐 카즈야로 나선환마각(9 RK RK RK RK)만 연타해도 이기던 시절이 있었던 걸요 ㅋㅋㅋ
그래서...

현역 스파 플레이어에 비하면 보잘것없는 실력이지만 아는 지식 총동원해서 여러분께 장풍남발 플레이어를 꺾을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해드리려고 합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일반적인 방법 후에 캐릭별 공략을 나열해드리겠습니다.


* 기본전략
- 세이빙 (영문은 F버튼, 일본어는 S버튼)을 이용한 울콤 게이지 모으기
스파4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세이빙이 단지 그로기를 유도하는 기술로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세이빙의 활용도는 정말 다양합니다.
총 3단까지 모을 수 있으면 1단은 그냥 타격, 2단부터 그로기 유도, 3단은 최대 대미지와 그로기까지 동시 유발하죠.
중요한 점은 세이빙 중 캔슬이 된다는 건데 원래 앞이나 대시를 입력해야하지만 볼트에서는 앞이나 뒤로 한번만 눌러주면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훼이크를 넣을 수도 있죠.
세이빙의 또 다른 특징은 브레이크 기술(각 캐릭터마다 하나씩 가지고 있는 기술로 세이빙을 무시합니다)을 제외한 모든 기술의 '1타'를 무시합니다.
그리고 이때 울트라 콤보 게이지가 조금씩 쌓이죠.
데미지가 전혀 없는건 아니고 가상의 데미지가 쌓이며 공격받지 않으면 자연회복, 공격받으면 그만큼 더 데미지를 입습니다.
장풍남발 유저에게 응용해야할 건 세이빙의 1타 무시 성격을 활용해서 장풍을 무마시키는 동시에 이쪽은 한방을 노릴 울콤게이지를 쌓는 초석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다만...아이폰이기에, 이건 좀 어려울 수 있죠 ㅎㅎ
게다가 고우기 불장풍이나 여타 EX장풍은 연타성이라 1타를 무시해도 2타째 맞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니까 조심해야합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같은 장풍으로 응징을 할 수 있는 류라면 노려볼 가치가 충분한 전략입니다.

- EX기술
원래라면 버튼 두개를 눌러서 발동하는 기술이지만 볼트에서는 정커멘드+SP 버튼을 사용해서 발동시킵니다.
파란색 게이지를 한개 소모하면서 강화된 기술을 시전하게 되죠.
이를 이용하면 장풍은 다단히트로, 몇몇 기술은 무적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그건 캐릭별 정리에 적어놓을께요 ㅎㅎ

- 제자리 점프
쏘든 말든 다 피합니다, 끈질기게 피합니다.
언젠가는 오게 되어있습니다, 막무가네 고우키 유저치고 안 오는 인간 못 봤습니다.
강약 기술의 조절이 없는 볼트이기에 대부분 괜찮지만 잘못해서 뒤로 뛰면 맞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구요.


* 캐릭별 정리

- 맞대응을 하셔도 좋고 미리 예상해서 슈퍼콤보나 울콤을 넣으시면 아주 좋습니다.
- 용권선풍각은 대부분의 장풍을 무시하고 돌진합니다. 사가트의 상단 장풍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 류의 EX용권선풍각은 제자리니 장풍 대책으로 쓰시면 안되요 ㅎ
- 파란 게이지가 쌓이면 EX 파동권을 간간히 섞어주세요. 일발역전을 노리지 않는다면 장풍 압박하려는 입장이셔도 추천합니다.
- 고우키의 전방점프 장풍은 쫄지 마시고 승룡으로 응징.


- 류와 거의 같습니다만 EX 용권선풍각이 좀 더 빠른 속도로 돌진하죠, 히트후 켄에게 프레임도 불리하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춘리
- 점프가 높고 느리기 때문에 점프로 접근하는 건 절대 비추합니다.
- 춘리의 EX 장풍은 끝까지 날아갑니다, 미리 깔고 따라간 후 제자리 K나 4K로 슬슬 압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 전진성 있는 특수기가 원래 있는데 삭제된게 정말 뼈아프네요...;;
- 패산축 (6SP) 는 장풍을 뛰어넘습니다, 그리고 히트후에 하단약발로 이어지는 강제연결 콤보로 울콤까지 다 들어가요 어렵긴 하지만.
- 울콤 모으고 있는데 장풍쓰면 그저 ㄳㄳ... 돌진하면서 모든 장풍을 무시합니다, 류의 멸파동권도 스쳐지나가죠 ㅋㅋ

가일
- 소닉붐이 그저 효자입니다만... 속도 조절이 안된다는게 많이 안타깝네요... EX 섞어주시면 엄청 혼란스럽습니다.
- 가일은 그다지 쫓아갈 필요가 없어요, 다단 장풍은 제자리점프로 피하고 소닉붐 슬슬 날리면서 대기타다 잘 낚아주시면 됩니다.
- 장풍 깔고 그 뒤를 쫓아가는 건 춘리보다 가일이 훨씬 좋습니다.

혼다
- 거의 안해본 캐릭이라 잘 떠오르는 게 없네요...;;
- 위로 솟았다 엉덩이로 떨어지는 기술로 공중을 커버하며 야금야금 압박하면 되려나요 음...

블랑카
- 블랑카는 다 필요없고 EX 롤링이 장풍 무시합니다. 이거 몇번 해주면 장풍 못 쏴요.
- 무조건 상대 머리로 떨어지는 EX 백스텝 롤링(1or4 로 모으다가 3 SP)로 장풍 넘는 걸 노려보셔도 좋구요, 노멀은 거리 조절이 안되서 비추.
- 하단 슬라이딩(3P)으로 장풍 피할 수 있습니다.

장기에프
- 노말 버닝핸드가 장풍을 없앤다지만 아이폰에서 타이밍 맞추기 너무 어렵죠...
- 더블 레리엇으로 가능한 오래 버티시며 게이지를 모으시다가 EX 버닝으로 전진하세요, 훨씬 안정적입니다.
- 더블 레리엇(2SP)과 퀵 레리엇(SP)은 틀립니다, 퀵으로 쓰시면 장풍 잘 못 피해요.

달심
- 텔레포트 요가요가
- 근데 그냥 제자리서 쓰시면 딜레이커서 안되고, 점프한 다음에 쓴 후 떨어질때 '점프공격을 한다'라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 거리가 너무 멀지 않으면 울콤 깔고 텔레포트로 가드 흔드는 것도 좋아요, 근데 달심은 원거리 캐릭이라 음 -ㅅ-
- 달심도 EX 장풍 쓰면 2타에 끝까지 나가요.

캐미
- 전방 점프후 SP 누르시면 저공 스파이크가 나갑니다, 이걸로 야금야금 전진해주세요.
- 너클(4SP)도 시동시 장풍을 무시하지만 조금만 멀어도 각종 대공기에 끊기죠... 확실할때만 사용해주세요.
- 프리건(6SP)도 장풍을 넘을 수는 있지만 무적은 아닌지라 각도가 조금만 안 맞아도 장풍 맞습니다 조심조심. EX로 쓰면 무조건 상대머리위로 가지만 느려서 대공기 맞기 딱 좋습니다.
- EX 스파이럴 애로우는 장풍을 무시하고 돌진합니다, 거리조절 주의.
- 울콤으로 장풍 무시가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되겠죠 울콤인데?;;

디제이
- 가일처럼 해주시되 돌진기(1SP)가 아주 명품이죠~ 장풍을 무시하는 무적판정이 있긴 합니다만 장풍이 몸에 거의 근접했을때 써주셔야 무시합니다. 멀리서 오는 장풍은 무시 못해요
- EX 장풍 섞어주시는거야 기본이죠 이제? ㅎㅎ
- 디제이는 가일처럼 머리위 대공이 안되기 때문에 대공기를 쓰실때 주의해주세요.
- 디제이의 슬라이딩은 장풍을 피한다는 제보가 있었습니다!! 근데 타이밍이 좀 어려운 거 같아요 ;ㅁ;
- 울콤이 장풍을 아마... 무시할거에요!! 잘 모르겠네요 ㅎ

바이퍼
- 노멀 베히모스 해머는 거리조절이 힘드니 EX 해머로 상대의 발밑을 노려주세요, 쓰고나서 캔슬 점프 입력 안해두시면 날아온 장풍에 맞습니다.
- 바이퍼는 하이점프(28 or 19 or 37)를 보유한 유일한 캐릭입니다, 틈만 잘 노리면 상당히 빠르게 돌진할 수 있어요.
-
- EX 썬더너클(421SP)은 장풍을 무시합니다, 류의 울콤인 멸파동권도 무시하고 넘어가는 것을 확인.
- EX 버닝킥(214SP)는 장풍을 상쇄시키는 걸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노리고 쓸만한건 아닌거 같아요 ㅎㅎ
- 바이퍼의 문제는 캐릭 운영자체가 힘들다는게... 쿨럭;;

아벨
- 구르기로 장풍을 피할 수 있습니다, EX와 일반의 차이는 거리가 달라요.
- 3단기를 EX로 쓰면 첫타가 장풍을 무시합니다, 정확히는 세이빙처럼 상쇄해버리고 돌진해요.
- 요거 두개만 잘 쓰셔도 뭐 아벨은 'ㅅ'ㅎ
- 울콤이 장풍을 아주 멋지게 무시해버립니다.

코디
- 나이프 어디갔나요 나이프... 돌멩이로는 부족해요!!
- 코디 돌멩이도 EX로 쓰면 다단이 되긴 합니다만... 날아가는 궤도가 애매해서 상쇄시키기 애매하네요 어흑;;
- EX 라피언킥 (623SP)이 장풍을 무시하긴 하지만 성능이 좀 별로네요...
- 조크 너클은 노멀도 EX도 장풍을 무시합니다!! 바이슨 턴펀치 쓰듯 쓰면 되요, 다만 거리가 짧으니 주의를...
- 코디의 조크 너클 모으기가 힘들다면 제가 밑에 제 셋팅을 사진으로 올려드렸으니 참고해주세요.

바이슨
- 턴펀치!! 턴펀치!! 턴펀치 맞추고 슈콤까지 먹이면 게임은 이미 대세가 기울죠!!!
- 바이슨도 턴펀치 모은 상태에서 다른거 하기 힘들면 밑에 제 셋팅 참고해주세요.
- 거리가 멀다면 박치기의 무적시간을 이용해서 일반장풍 무시하며 파란 게이지 모으셔도 되요, 옛날 스파2할때 장풍을 승룡으로 무시했었죠? ㅎㅎ 다만 전진성이 좀 있어서 거리가 가까울땐 역습당할 위험이 큽니다. EX 장풍도 다 피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거리 좀 가까울때 다음 장풍 나올거 예상되면 그냥 대시 스트레이트, 주고받는 데미지가 틀리죠잉.
- 역시 울콤으로 장풍을 사뿐히 무시~

발록
- 피하느라 제자리 점프로 뛸 일도 없습니다,  백 덤블링 뱅글뱅글뱅글. 이것도 장기에프 레리엇처럼 일반과 퀵이 커멘드가 틀려요, 8SP로 써주셔야합니다.
- 덤블링 중에도 항상 아래로 모아두셔야 역습이 가능하다는 건 센스!!
- 뭐 워낙 이벽 저벽 퉁퉁 튕겨다니는 캐릭터니 장풍 피하는것 만큼은 설명할 필요가 없죠.
- 바르셀로나어택 후 승룡권같은 대공기를 유도하는 훼이크 모션을 섞어주는건 중요합니다.
- 울콤 첫타가 하단이긴 한데 장풍을 무시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사가트
- 일반 장풍은 왕중왕, 가장 빠른 장풍속도를 자랑합니다. EX 섞어쓰라는 설명은... 이제 귀아프시죠? ㅎㅎ
- SSF4 콘솔판에 존재하는 장풍 울콤이 없고 이속이 엄청 느린 사가트라 장풍 맞대결로 눈치보는 수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 EX 타이거니는 판정이 좋을 뿐 장풍은 무시 못해요.
- 잘 뛰어넘어봅시다 'ㅂ' ㅎ

베가
- 장군님은 밟아야죠, 밟아줘야 제 맛이죠. 문제는 동시에 공중에서 만났을때 콘솔판에서는 밟는 판정이 있었는데 볼트에선 그게 안되더라구요... 너프인가요 ;ㅁ;
- 베가의 EX 더블 니 프레스(4 or 1 모으다가 3SP)는 디제이의 돌진기와 비슷합니다. 애매한 위치의 장풍은 맞는데 아예 몸 근처로 땡기던가 장풍을 쏘는 직후에 사용하면 장풍을 무시하고 돌진해요.
- 베가의 EX 사이코 프레셔 (4 or 1 모으다가 6SP)는 장풍을 1타 상쇄하고 돌진합니다.
- 달심처럼 효율이 좋진 않지만 고우키의 불장풍처럼 딜레이가 큰 기술은 텔레포트로 뒤를 잡아줘도 좋아요.
- 울콤을 모아둬야한다는 특성상 좀 힘들지만 춘리처럼 사용해주세요.

고우키
- 두둥 'ㅁ' 문제의 고우키군요 고우키~ 장풍 파훼법 보다는 고우키 파훼법을 거의 쓸 거 같은 ㅋㅋ
- 예전 글에도 언급했습니다만 고우키는 체력이 최약입니다, 잘 견디다 한번씩 큰 기술을 넣는 걸 주력으로 해주세요.
- 불장풍 난사는 텔레포트나 접근기술 있는 캐릭 아니면 그냥 근처도 가지 마세요, 제자리 점프 뿅뿅 올때까지 뿅뿅.
- 불장풍은 딜레이가 일반 장풍보다 크기 때문에 자신있는 분들은 슬슬 뛰어넘어 가셔도 좋구요.
- 전방 점프 공중장풍은 오히려 앞으로 대시 해주는 과감함이 있어야합니다... 물론 아이폰에서는 좀 힘들거에요 ;ㅁ;
- 대시가 힘들다면 점프를 예상하고 점프하자마자 공격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전방 점프 장풍이 확실한 걸 캐치했다면 세이빙을 모았다가 때려주는 것도 좋아요. 안 맞으면 캔슬로 뒤로 빠지시구요.
- 공중잡기가 있는 캐릭은 장풍은 장풍대로 빗나가고 잡히는 건 고우키에요 'ㅁ' ㅎ
- 순옥살은 슈콤이든 울콤이든 기본적으로 잡기 기술입니다, 점프공격 후 딜레이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왠만해선 점프로 피할 수 있어요.
- 점프 후 선풍각이나 특수기로 돌진해오는 고우키가 훨 무섭습니다;;
- 그리고 점프후 발차기냐 잡기냐로 연결되는 기술(이름을 모르겠네요)도 무서워요, 이게 역가드를 무지 잘 터트리거든요.
- 장풍에 대한 대비책만 모아놓은 글이기에 기타 고우키 기술에 대한 대응은 쓰지 않겠습니다. ...맨 위에 썼듯이 현역도 아니라 잘 몰라요;; 정말 잘하는 고우키는 답이 없죠 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