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공략

[스파4 아레나] 풍류를 대하는 캐릭터별 팁·공략 모음

728x90
반응형

'ㅅ' 불펌금지 'ㅅ'

 

 

볼트가 가고 아레나가 왔군욥. 

볼트도 참 재미지게 했었는데 더욱 새로워진...은 아니고 현질 요소가 들어간 게임으로 퇴화 -_- 해서 돌아왔습니다, 게다가 돈슨과 돈콤의 합작이라니 어헛어헛.

그나마 다행인건 현질의 필요성이 생각보다 크지 않다는 점과 등급에 따른 능력치가 실력으로 메꿔질 수 있다는거네요. 어후 킹오파M에 비하면 정말 양반입니다, 킹오파M은 별 같잖은 장비요소 같은거까지 도입했네요 한철 장사하고 뜰 생각인가.

 

여튼 팁 들어갑니다.

일단 내가 골드 중상위보다 높다라는 분은 그냥 뒤로가기 누르시는게 시간절약이에요.
 
볼트때도 그랬지만 역시나 신규유저들, 특히 애초에 스파4를 접해보지 않았던 사람들도 대거 몰리면서 풍류(풍림화산류 - 류, 켄, 사가트, 고우키) 캐릭에 대한 대처법을 몰라서 많이들 고생하시는 거 같은데요. 정보라고는 커멘드나 꼴랑 올라와있고 기본 시스템의 활용이나 콘솔과 차이점이라던가하는 건 전혀 없어서 막무가내로 너도나도 장풍 승룡권만 지르는 진흙탕 싸움이 되는 거 같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기본에 대한 팁이기 때문에 스파 좀 안다하시는 분들은 패스하셔도 되요.
여기서 나오는 6P, 4K 같은 단어는 P는 주먹, K는 발, 6이나 4는 숫자패드 방향입니다.
1P 기준으로 6P는 앞주먹인거죠.
 
 
<기본 시스템에 대한 이해>
 
- 세이빙 (S버튼)을 이용한 울콤 게이지 모으기
스파4를 처음 접하시는 분은 세이빙이 단지 그로기를 유도하는 기술로만 생각하실 수 있는데 세이빙의 활용도는 정말 다양합니다. 총 3단까지 모을 수 있으며 1단은 그냥 타격, 2단부터 그로기 유도, 3단은 최대 대미지와 그로기까지 동시 유발하죠.
중요한 점은 세이빙 중 캔슬이 된다는 건데 원래 앞이나 대시를 입력해야하지만 아레나에서는 앞이나 뒤로 한번만 눌러주면 됩니다, 이를 이용해서 훼이크를 넣을 수도 있죠.
세이빙의 또 다른 특징은 브레이크 기술(각 캐릭터마다 하나씩 가지고 있는 기술로 세이빙을 무시합니다)을 제외한 모든 기술의 '1타'를 무시합니다. 그리고 이때 울트라 콤보 게이지가 조금씩 쌓이는게 포인트입니다.
데미지가 전혀 없는건 아니고 가상의 데미지가 쌓이며 공격받지 않으면 자연회복, 공격받으면 그만큼 더 데미지를 입습니다.
장풍남발 유저에게 응용해야할 건 세이빙의 1타 무시 성격을 활용해서 장풍을 무마시키는 동시에 이쪽은 한방을 노릴 울콤게이지를 쌓는 초석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콘솔이었다면 장풍을 씹으며 돌진해서 압박까지 할텐데 모바일에선 조금 무리수같네요.
게다가 고우기 불장풍이나 여타 EX장풍은 연타성이라 1타를 무시해도 2타째 맞게 되는 상황이 벌어지니까 조심해야합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같은 장풍으로 응징을 할 수 있는 류라던가 장풍을 무시하는 울콤을 가진 춘리같은 캐릭터라면 노려볼 가치가 충분한 전략입니다.

- EX기술
원래라면 버튼 두개를 눌러서 발동하는 기술이지만 아레나에서는 정커멘드+SP 버튼을 사용해서 발동시킵니다, 자세한 건 기술표 참조를.
파란색 게이지를 한개 소모하면서 강화된 기술을 시전하게 되죠.
이를 이용하면 장풍은 다단히트로, 몇몇 기술은 무적시간을 가지게 됩니다.
그건 캐릭별 정리에 적어놓을께요.

- 제자리 점프
쏘든 말든 다 피합니다, 끈질기게 피합니다.
언젠가는 오게 되어있습니다, 막무가네 고우키 유저치고 안 오는 인간 못 봤습니다.
강약 기술의 조절이 없는 볼트이기에 대부분 괜찮지만 잘못해서 뒤로 뛰면 맞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구요.
문제는 볼트때는 없었는데 아레나와서 강화기능이 생기며 시작부터 상대가 나보다 피통이 많은 경우는... 최소한 나보다 피를 빼고 시작해야죠 더러워 퉷.
 
- 모으기류 울콤 슈콤, 안모아도 나감
볼트땐 안 그랬던거 같은데 제목 그대로입니다. 이거 진짜 황당한건데 가일이나 바이슨 등 모았다가 슈콤을 써야하는 캐릭터들 가만히 서있는 상태에서 울콤 슈콤 누르면 그냥 막 나갑니다. 엄청난 어드벤티지죠 이거.
대인전에선 해본 적 없는데 (할 만한 캐릭터가 없어서;) 연습모드나 싱글에선 확실히 됩니다.
 
 
<캐릭터별 정리>


- 맞대응을 하셔도 좋고 미리 예상해서 슈퍼콤보나 울콤을 넣으시면 아주 좋습니다.
- 용권선풍각은 대부분의 장풍을 무시하고 돌진합니다. 사가트의 상단 장풍은 무시하지 못합니다.
- 류의 EX용권선풍각은 제자리니 장풍 대책으로 쓰시면 안되요 ㅎ
- 파란 게이지가 쌓이면 EX 파동권을 간간히 섞어주세요. 일발역전을 노리지 않는다면 장풍 압박하려는 입장이셔도 추천합니다.
- 고우키의 전방점프 장풍은 쫄지 마시고 승룡으로 응징, ex승룡이면 더 좋습니다.


- 류와 거의 같습니다만 EX 용권선풍각이 좀 더 빠른 속도로 돌진하죠, 히트후 켄에게 프레임도 불리하지 않다고 알고 있습니다.

춘리
- 점프가 높고 느리기 때문에 점프로 접근하는 건 절대 비추합니다.
- 춘리의 EX 장풍은 끝까지 날아가고 느립니다, 미리 깔고 따라간 후 제자리 K나 학각락(8K)으로 슬슬 압박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꿀같은 하단 중발도 없어졌어 뭐 이따위야.
- 전진성 있는 특수기가 원래 있는데 삭제된게 정말 뼈아프네요...;; 
- 패산축 (6SP) 는 장풍을 뛰어넘습니다, 그리고 히트후에 하단약발로 이어지는 강제연결 콤보로 울콤까지 다 들어가요 어렵긴 하지만.
- 울콤 모으고 있는데 장풍쓰면 그저 ㄳㄳ... 돌진하면서 모든 장풍을 무시합니다, 류의 멸파동권도 스쳐지나가죠 ㅋㅋ

가일
- 소닉붐이 그저 효자입니다만... 속도 조절이 안된다는게 많이 안타깝네요... EX 섞어주시면 엄청 혼란스럽습니다.
- 가일은 그다지 쫓아갈 필요가 없어요, 다단 장풍은 제자리점프로 피하고 소닉붐 슬슬 날리면서 대기타다 잘 낚아주시면 됩니다.
- 장풍 깔고 그 뒤를 쫓아가는 건 춘리보다 가일이 훨씬 좋습니다.

혼다
- 슈퍼박치기로 사가트의 하단 타이거샷 한정으로 회피가 가능합니다. 단 EX라고 장풍을 무시하진 못해요.
- 왜 울콤을 잡기로 넣었냐고 대체.
- 잘하는 분들에게 슈퍼박치기는 대공기더군요.
- 제자리 서서 K는 하단입니다 하단. 리치도 무지 길죠.
- 위로 솟았다 엉덩이로 떨어지는 기술로 공중을 커버하며 야금야금 압박하면 되려나요 음...

블랑카
- 장풍유저를 상대하는 블랑카의 기본 마음가짐은 틈날때마다 슬라이딩(3P)입니다.
- 다 필요없고 EX 롤링이 모든 장풍 무시합니다. 심지어 류 울콤까지 무시(콘솔기준)합니다. 이거 몇번 해주면 장풍 못 쏴요. 아 물론 게이지는 평소에 쌓아놓으시구요.
- 무조건 상대 머리로 떨어지는 EX 백스텝 롤링 (1or4 로 모으다가 3 SP) 로 장풍 넘는 걸 노려보셔도 좋구요, 근데 이게 장풍에 무적은 아니라서 잘 맞춰써야해요. 노멀은 거리 조절이 안되서 비추.

장기에프
- 노말 배니싱 플랫이 장풍을 없앤다지만 모바일에서 타이밍 맞추기 너무 어렵죠...
- 더블 레리엇으로 가능한 오래 버티시며 게이지를 모으시다가 EX 배니싱 플랫(623SP)으로 전진하세요, 훨씬 안정적입니다. 잡겠다고 무작정 전진하지 마세요.
- 더블 레리엇(2SP)과 퀵 레리엇(SP)은 틀립니다, 퀵으로 쓰시면 장풍 잘 못 피해요.

달심
- 텔레포트 요가요가, 저기가라 주먹 휘릭휘릭
- 텔레포트를 그냥 제자리서 쓰시면 딜레이커서 안되고, 점프한 다음에 쓴 후 떨어질때 '점프공격을 한다'라는 느낌으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 텔레포트를 '점프 직후' 쓰면 어떻게 될까요?
- 거리가 너무 멀지 않으면 울콤 깔고 텔레포트로 가드 흔드는 것도 좋아요, 근데 달심은 원거리 캐릭이라 음 -ㅅ-
- 달심도 EX 장풍 쓰면 2타에 끝까지 나가요.

캐미
- 전방 점프 직후 SP 누르시면 저공 스파이크가 나갑니다, 이걸로 게이지도 쌓으면서 야금야금 전진해주세요.
- 너클(4SP)도 시동시 장풍을 무시하지만 조금만 멀어도 각종 대공기에 끊기죠... 모바일이라 렉도 무시 못하니 확실할때만 사용해주세요.
- 훌리건(8SP)도 장풍을 넘을 수는 있지만 무적은 아닌지라 각도가 조금만 안 맞아도 장풍 맞습니다 조심조심. EX로 쓰면 무조건 상대머리위로 가지만 느려서 대공기 맞기 딱 좋습니다. 게다가 상대가 앉으면 아무것도 못....
- EX 스파이럴 애로우는 장풍을 무시하고 돌진합니다, 거리조절 주의.
- 콘솔에선 울콤으로 장풍이 무시되네요 모바일에서도 아마 되겠죠?;;

디제이
- 가일처럼 해주시되 ex돌진기(1모으고6SP)가 아주 명품입니다, 장풍을 무시하는 무적판정이 있긴 합니다만 몸을 돌리며 돌진할때 무적이라 아주 멀리서 오는 중인 장물을 무시하진 못해요. 직접 해봐야 아실듯.
- EX 장풍 섞어주시는거야 기본이죠 이제?
- 디제이는 가일처럼 머리위 대공이 안되기 때문에 대공기를 쓰실때 주의해주세요.
- 디제이의 슬라이딩은 장풍을 피하긴 합니다만 타이밍 더럽게 어려우니 모바일에선 걍 포기.
- 울콤이 장풍을 아마... 무시할거에요!! 잘 모르겠네요 ㅎ
 
페이롱
- 사가트 상단장풍 말고는 열공각(2SP)이 장풍을 피합니다만 장풍 다 나오는거 보고 피하기엔 느립니다. 단 맞추면 치염각(4SP)까지 확정으로 들어가죠. EX로 사용하면 장풍 무시합니다.
- EX 열화권(236SP)이 일반 장풍을 1타 씹고 전진합니다. 다단 장풍은 안되요.
- 많이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열공각 돌진이 꽤 좋습니다 +_+

바이퍼
- 노멀 베히모스 해머는 거리조절이 힘드니 EX 해머로 상대의 발밑을 노려주세요, 쓰고나서 캔슬 점프 입력 안해두시면 날아온 장풍에 맞습니다.
- 바이퍼는 하이점프(28 or 19 or 37)를 보유한 유일한 캐릭입니다, 틈만 잘 노리면 상당히 빠르게 돌진할 수 있어요.
- EX 버닝킥(214SP)는 장풍을 상쇄시키는 걸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노리고 쓸만한건 아닌거 같아요 ㅎㅎ
- 바이퍼의 문제는 캐릭 운영자체가 힘들다는게... 쿨럭;;

아벨
- 구르기로 장풍을 피할 수 있습니다, EX와 일반의 차이는 거리가 달라요.
- 3단기를 EX로 쓰면 첫타가 장풍을 무시합니다, 정확히는 세이빙처럼 상쇄해버리고 돌진해요. 1타 무시라 아마 불장풍은 안될듯...
- 요거 두개만 잘 쓰셔도 뭐 아벨은 'ㅅ'ㅎ
- 울콤이 장풍을 아주 멋지게 무시해버립니다.

코디
- 나이프 어디갔나요 나이프... 돌멩이로는 부족해요!!
- 코디 돌멩이도 EX로 쓰면 다단이 되긴 합니다만... 날아가는 궤도가 애매해서 상쇄시키기 애매하네요 어흑;;
- EX 라피언킥 (623SP)이 장풍을 무시합니다만 디제이와는 다르게 멀리 있는 장풍을 무시합니다. 근거리에 왔을때는 오히려 장풍을 맞음. 
- 조크 너클(p눌러모았다 떼기)은 노멀도 EX도 장풍을 무시합니다!! 잘하는 분들은 이거 정말 잘 쓰짐. 바이슨 턴펀치 쓰듯 쓰면 되지만 다만 거리가 짧으니 주의를.
 
- 점프후 3K (뇌격축, 후방 점프중엔 불가능)로 승룡권 삑사리 유도.
- EX 철산고가 장풍 피하고 돌진.
- 호박자 (4SP)가 장풍을 1타 씹긴 하지만 EX로 써도 다단 장풍은 다처리 못합니다.
- 한번 어떻게든 넘어트린 다음에 뇌격축 역가드로 몰아치는 수 밖에는....
 
마코토
- 엉엉 마코토 엉엉 모바일와서 완전 후져졌음;;;
- 고우키의 점프 장풍만큼은 대시로 갈아마실 수 있음, 모든 캐릭중 최장거리 최속 대시입니다.
- 얘는 특수기(6P)로 시작해서 콤보와 잡기로 밀어붙여야하는데 애초에 그게 너무 힘들어요 모바일에서는.
- 취상(2SP)는 절대 대공기가 아닙니다, 두번째 울콤인 토좌파의 콤보 연계기인데 모바일엔 울콤이 정중선오단지르기 밖에 없죠. 대공기로 사용 금지. 단 제자리 점프하는 애들은 EX 취상으로 공콤 시작이 가능합니다.
- ...답이 안보인다.
 
사쿠라
- 성능은 달리지만 류캔처럼 운영하면 될 거 같아요 거의 해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바이슨
- 턴펀치!! 턴펀치!! 턴펀치 맞추고 슈콤까지 먹이면 게임은 이미 대세가 기울죠.
- 거리가 멀다면 박치기의 무적시간을 이용해서 일반장풍 무시하며 파란 게이지 모으셔도 되요, 옛날 스파2할때 장풍을 승룡으로 무시했었죠? ㅎㅎ 다만 전진성이 좀 있어서 거리가 가까울땐 역습당할 위험이 큽니다. EX 장풍도 다 피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 거리 좀 가까울때 다음 장풍 나올거 예상되면 그냥 대시 스트레이트, 주고받는 데미지가 틀립니다.
- 역시 울콤으로 장풍을 사뿐히 무시.
- 코디나 바이슨 턴펀치 누르고있기 진짜 힘들겁니다 버튼 배치상. 볼트때는 버튼 재배치도 가능했는데 그 기능이 없네요 망할.

발록
- 피하느라 제자리 점프로 뛸 일도 없습니다,  백 덤블링 뱅글뱅글뱅글. 이것도 장기에프 레리엇처럼 일반과 퀵이 커멘드가 틀려요, 8SP로 써주셔야합니다. 
- 덤블링 중에도 항상 아래로 모아두셔야 역습이 가능하다는 건 센스.
- 뭐 워낙 이벽 저벽 퉁퉁 튕겨다니는 캐릭터니 장풍 피하는것 만큼은 설명할 필요가 없죠.
- 바르셀로나어택 후 승룡권같은 대공기를 유도하는 훼이크 모션을 섞어주는건 중요합니다. 컨트롤이 되신다면 승룡권 올라올때 옆구리를 잡는 것도 고려를.
- 울콤 첫타가 하단이긴 한데 캐릭터가 없어서 장풍을 무시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사가트
- 일반 장풍은 왕중왕, 가장 빠른 장풍속도를 자랑합니다. EX 섞어쓰라는 설명은 제가 이제 지겨움.
- SSF4 콘솔판에 존재하는 장풍 울콤이 없고 이속이 엄청 느린 사가트라 장풍 맞대결로 눈치보는 수 밖에는 없을 것 같습니다.
- EX 타이거니는 판정이 좋을 뿐 장풍은 무시 못해요.
- 도망 고우키 만난다면 니가 먼저와 제자리 점프점프.

베가
- 장군님은 밟아야죠, 밟아줘야 제 맛.
- 베가의 EX 더블 니 프레스(4 or 1 모으다가 3SP)는 디제이의 돌진기와 비슷합니다. 장풍이 몸 근처에 왔을때 쓰면 무시하고 돌진해요.
- 베가의 EX 사이코 프레셔 (4 or 1 모으다가 6SP)는 장풍을 2타까지 상쇄하고 돌진합니다. 단 2타 상쇄한 이후엔 공격력이 없어져요. 류 불장풍과 맞닿았다면 장풍에 의한 피해는 없지만 류한테 닿아도 류 역시 피해입지 않습니다.
- 달심처럼 효율이 좋진 않지만 고우키의 불장풍처럼 딜레이가 큰 기술은 텔레포트로 뒤를 잡아줘도 좋죠.
- 울콤을 모아둬야한다는 특성상 좀 힘들지만 춘리처럼 사용해주세요.

고우키
- 두둥 'ㅁ' 문제의 고우키.
- 고우키는 체력과 스턴게이지가 최약입니다, 잘 견디다 한번씩 큰 기술을 넣는 걸 주력으로 해주세요.
- 내가 더 체력이 많다는 전제하에 불장풍 난사는 텔레포트나 접근기술 있는 캐릭 아니면 그냥 근처도 가지 마세요, 제자리 점프 뿅뿅 올때까지 뿅뿅. 점프장풍이나  센스껏 처리.
- 불장풍은 딜레이가 일반 장풍보다 크기 때문에 자신있는 분들은 슬슬 뛰어넘어 가셔도 좋구요.
- 전방 점프 공중장풍은 오히려 앞으로 대시 해주는 과감함이 있어야합니다... 물론 모바일에서는 좀 힘들거에요.
- 대시가 힘들다면 점프를 예상하고 점프하자마자 공격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전방 점프 장풍이 확실한 걸 캐치했다면 세이빙을 모았다가 때려주는 것도 좋아요. 안 맞으면 캔슬로 뒤로 빠지시구요.
- 공중잡기가 있는 캐릭은 그냥 공중잡기 시도. 장풍은 장풍대로 빗나가고 잡히는 건 고우키.
- 순옥살은 슈콤이든 울콤이든 기본적으로 잡기 기술입니다, 점프공격 후 딜레이가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왠만해선 점프로 피할 수 있어요.
- 선풍각 역가드나 백귀습으로 돌진해오는 고우키가 훨씬 무섭습니다.
- 장풍에 대한 대비책만 모아놓은 글이기에 기타 고우키 기술에 대한 대응은 쓰지 않겠습니다. ...현역도 아니라 잘 몰라요;; 정말 실력있는 고우키는 답이 없죠 네.


빼먹은 애 없이 다 썼나요??
콘솔기준으로 쓴 것도 있어서 모바일과는 틀리거나 놓친 것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태클 부탁드립니다.
비위 상하시는 표현이겠지만 막말로 떠먹여줘도 못 챙겨 드시면 곤란합니다.
리듬게임한다고 장풍난사하는 사람들처럼 똑같이 SP만 누르시고 정커멘드 섞어쓰는 EX기술 안 써서 지는건 본인 책임이에요.
그리고 어디까지나 참고일 뿐 이렇게하면 이길 수 있다-로 오해하지 않아주시길 바랍니다.
건승하시길 바래요 :)


기본적으로 제가 헝그리앱 볼트시절 쓴 글을 손봐서 가져왔습니다.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pid=1686&bcode=volt&page=2&searchtype=user_nick&searchstr=%EC%98%81%ED%98%BC%ED%8F%AD%ED%83%84&tbcnt=4457&block=1&mn=1&mx=23396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