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공략

스트리트 파이터4 아레나를 여행하는 [입문자]를 위한 안내서_01

728x90
반응형




현재 사가트와 바이슨으로 다이아까지 올라갔지만 동체시력도 반응속도도 낮아지고 고수들이 무서워서 승급안하고 부캐나 키우는 올드 게이머입니다. 그래도 마스터급 조언은 못 해드립다만 다이아급 조언은 가능합니다- 필드의 선수가 아닌 해설자랄까요... 스파를 잘하고 싶은데 요령을 몰라 밑물에서 별다른 재미를 못 느끼며 즐기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모든 캐릭터를 아는 건 아니지만 캐릭터별로 최대한 아는 것을 요약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고로 특정 캐릭터의 고수분들의 태클과 조언이 있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각 캐릭터별 팁도 쓰려고 계획중이긴 하지만 첫 글은 그보다도 전반적인 게임에 대한 조언을 먼저 하려고 합니다. 기본을 알아야 자기 캐릭터에 활용을 해먹지 않겠어요?


풍림화산류 장풍승룡 대처법은 '요기'를 참조해주세요.

(글 중에 나오는 숫자는 1P 기준의 키보드의 숫자패드입니다, 예를 들어 6SP면 앞쪽으로 하고 SP를, 2SP는 아래로하고 SP를 누르는 거죠.)



입문자를 위한 Do


Do it

1. 자신의 캐릭터 기술 중 EX 기술을 반드시 익히자

EX 기술이란 단순 방향+SP 로 나가는 기술이 아닌 정식 커멘드와 SP를 사용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파동권은 그냥 제자리에서 SP를 누르면 나가지만 EX 파동권은 236 SP 를 해야 나가죠.

EX 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슈퍼콤보 게이지를 하나 사용하더라도 기선 제압에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동권은 단타가 아닌 2타짜리 기술로 변하고 브랑카의 롤링어택은 모든 장풍을 무시하고 돌진하게 됩니다.

정확한 사용법은 각 캐릭터의 글에서 서술하겠습니다.


2. 세이빙 어택의 원리를 이해하자

세이빙 어택은 S 버튼으로 나가는 기술입니다. 단순 그로기 기술로만 알고 계시는 분이 많을텐데 이 기술의 특징은 어떤 기술이던 1타의 피해 딜레이를 무시한다라는 점에 있습니다. 상대가 바로 앞에서 보통 파동권을 사용했을때 세이빙 어택으로 공격하게 되면 파동권에 의해 생기는 딜레이 없이 바로 공격이 가능합니다.

단 무시한다고 무적이 아닙니다. 세이빙 어택 중 맞은 데미지는 평소와는 달리 바로 피가 빠지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회복되고 회복되기 전에 다른 공격에 맞게 되면 일반 데미지와 동일하게 피해가 들어옵니다.

세이빙 어택은 누르고 있으면 캐릭터들이 흐아아 기를 모으다가 강하게 한방 날릴텐데 이 과정에서 몸이 번쩍이며 총 3단계로 구분됩니다. 반짝이지 않는 1단계는 상대를 기절시키지 않는 공격, 2단계는 상대를 기절시키는 공격, 3단계는 상대를 기절시키며 데미지도 최대로 주는 공격입니다. 

그리고 버튼을 누르고 있는 도중 앞이나 뒤로 움직이면 움직임이 바로 취소되며 입력한 방향으로 대시를 합니다. 이 타이밍을 잘 이용하면 상대의 점프 공격을 무시하고 그로기 상태로 유도하거나 장풍을 무시하고 앞으로 전진한다거나 상대의 헛점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 세이빙 어택을 필살기 바로 뒤에 캔슬해서 사용하듯 사용하면 슈퍼콤보 게이지를 두개 소모하며 기술 사용후의 딜레이를 없앨 수 있습니다. 고급 기법으로, 밀어붙이거나 상대가 내 기술을 막은 상황에서 빠져나오거나 강제연결 콤보를 넣거나 울트라콤보를 확정으로 넣을때 사용합니다.


3. 슈퍼콤보는 일반 필살기 뒤에 이어서 사용

슈퍼콤보란 파란색 게이지가 꽉 찼을때 게이지를 터치해서 (설마 커멘드 다 입력하는 분은 없겠죠) 발동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의 큰 특징 중 하나가 일반 필살기 뒤에 콤보로 이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류로 예를 들면 파동권 > 진공파동권이 가능하다는거죠. 잘 모르시겠다면 연습모드 들어가셔서 파동권 쏘자마자 슈퍼콤보 게이지를 연타해보시면 쉽게 알게 될 겁니다.

EX로 사용하느냐 한번에 몰아서 사용하느냐는 유저 몫이죠.

울트라 콤보(캐릭터 초상화 아래의 동그랗고 빨간 게이지)는 이런식으로 콤보가 불가능합니다.... 만 어떻게 되는 캐릭이 몇 있으니 그건 캐릭터 설명에서 다뤄야겠네요.


4. 울트라콤보가 확정으로 들어가는 콤보 루트를 익히자

위의 슈퍼콤보처럼 필살기 뒤에 붙어서 나가는 패턴이 아닙니다.

각 캐릭터 별로 한번 콤보가 시작되면 울트라 콤보가 확정으로 맞게 되는 루트가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세이빙 어택에서 설명했듯이 캔슬 대시를 이용한 조작법입니다.

예를 들면 류의 경우 승룡권 > 세이빙 어택 캔슬 앞 대시 > 멸파동권(울콤)이 확정으로 들어갑니다. 

이번에 새로 생긴 캐미의 훈련소에서 연습하시면 됩니다!


5. 약공격을 여러번 사용하거나 강제연결 콤보를 사용

기본기가 여러번 중첩되면 스턴치가 더 빠르게 올라가서 기절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만 실전에서 강제연결은 이어가기가 쉽지 않으니 그리 추천하진 않습니다.




하지 말아야할 것들!!!

Don't는 다음 포스트에서 다루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