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관련/게임 리뷰

[게임리뷰] 클래시 로얄 Clash Royale

728x90
반응형

<무단배포 절대금지>



뭐 말이 필요없죠.

클래시 오브 클랜을 만든 슈퍼셀의 신작입니다.

거의 나오자마자 스샷 찍어두고 한참하다보니 글 쓰는 걸 까먹고 있었네요;;;


Clash Royale 입니다.



이번에도 역시나 맘에 드는 게임이라 리뷰를 하러 왔습니다!!

혹자는 거스를 수 없는 모바일 게임의 판도가 존재한다고 얘기합니다.

바로 자동 사냥, 뽑기, 강화.

물론 클래시 로얄에 뽑기와 강화가 없는 건 아니에요, 돈을 벌 수 있는 효과적인 수익모델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슈퍼셀은 뽑기와 강화의 단점을 보완하고자하는 노력을 많이 한 모습이 정말 많이 보입니다.

그리고 자동사냥 따위 없이 모바일 게임사가 함부로 도전하기 힘든 실시간 PVP까지!!!

느낀 점들을 하나하나 풀어보겠습니다.


1. 실시간 전략 유닛 PVP

네 자그마치 진짜 리얼 실시간입니다. 

스파 아레나처럼 사람과 사람과의 대전이에요.

AI를 내세워서 실시간 매칭이니까 실시간 PVP라는 미친 소리 지껄이는 싸구려 게임과는 다릅니다, 돈만 많으면 뭐해 회식비로 다 날리고 그래픽만 다른 쓰레기 찍어내는데.


클래시 로얄의 정말 놀라운 점은 보통 1~2초, 늦어도 5초 안에 매칭이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더 놀라운 것은 매칭된 유저의 수준이 나보다 엄청 높거나 낮은게 아닌 비슷한 수준이라는 거구요.

PVP 온라인 게임 좀 해보신 분은 이게 쉽지 않다는 걸 잘 아실겁니다.


이건 모두 높은 동접자 수 덕분에 가능한 일이죠.

설령 클래시 오브 클랜의 이름값 덕분에 동시접속 1200만을 찍었다 치더라도 재미가 없었다면 이후 동접자 수를 그보다 높게 유지할 수 없었겠구요.



2. 욕먹기 쉬운 뽑기와 강화 시스템의 완화


엄청 많이 모아야하는 건 맞지만 수집을 도와주는 요소가 여기저기 존재합니다.


저는 클래시 오브 클랜을 하지 않기 때문에 현재의 클래시 오브 클랜의 과금 시스템을 잘 모릅니다.

하지만 제가 경험한 클래시 로얄의 과금 시스템은 미묘하게 밸런스가 잘 잡혀있는 것 같더군요.


노과금 일반 유저 - 좋은 유닛과 일반 유닛의 가격 갭이 커서 효율이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보석 좀 지르면 살 수 있을 거 같은데 딱히 지른다고 크게 달라질 거 같지도 않아요. 왜냐면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매칭이 너무 비슷한 수준으로 잘 잡히고 유닛 하나 달라진다고 다 이기는게 아니거든요.

하지만 유닛 구입은 부담되도 유닛 강화는 천천히 하다보면 얼추 강화가 되긴 됩니다.

무료 상자에서 새로운 유닛도 하나 둘 나오기 시작하구요.

결국 과금을 전혀 하지 않거나 소량 과금으로 급한 것만 해결해도 하위권 리그에서는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됩니다.


과금 유저 - 랭킹을 노리는 유저는 애초부터 시작이 다릅니다. 5~10만원 정도 질러주면 정말 풍족하고 빠르게 어느 정도 랭킹을 올릴 수 있으니까요. 돈으로 시간을 사는 셈이죠. 

유닛의 레벨도 12까지고 영원히 레벨업 시킬 필요도 없습니다. 꾸준히 투자해주면 정말 희귀한 유닛이 아닌 이상 어느정도 싸울 준비를 마칠 수 있거든요. 

게다가 유닛의 종류나 레벨만큼 센스도 중요한 실시간 PVP니까요.


여기까지만 보면 여느 과금 유도 시스템과 크게 다를 건 없어보입니다만 다음 사항들이 뽑기 시스템의 단점을 완화하는데 정말 큰 역할을 합니다.


일반 유닛은 퍼주겠는데 희귀만 되도 막 주기가 아까운게 사람 마음.


극초반을 지나서 레벨이 오르면 클랜에 들어갈 수 있게 되는데 클래시 로얄에서의 클랜은 일반적인 친목이나 길드포인트 올려서 잡템사는 것과는 차원이 달라요.

일반과 희귀에 한해서지만 자신이 필요하지 않은 유닛을 필요한 사람에게 나눠줄 수 있거든요.

필요하지 않은 유닛을 이미 많이 소지한 사람이 많으면 많을 수록 초반엔 힘을 적게 들이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셈입니다.


다른 하나는 차별화된 상점입니다.

매일 골드로 살 수 있는 유닛이 바뀌며 일요일에는 3개 뿐이던 선택지가 6개로 늘어나버려요.

여느 게임에서는 오로지 보석을 사용한 뽑기만으로 살 수 있는 게임의 메인 컨텐츠를 골드로, 심지어 원하는 걸 골라서 구입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일반 > 희귀 > 영웅으로 갈 수록 가격이 미친듯이 상승하지만 영웅만 사용한다고 이기는 게임이 아니니까요.



이 두 시스템으로 때문에 바뀌는 게 뭐냐면

- 굳이 자잘한 과금을 할 필요성 크게 줄임.

- 어쨌든 골드만 있으면 게임을 그냥 즐기는 건 크게 문제가 안됨.

- 클랜은 유닛을 나누면 나눌 수록 그만큼 결속력도 단단해짐.


여느 모바일 게임에서 현질주고 구해야하는 걸 


물론 장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여기저기 클랜 옮겨다니며 유닛만 얻어먹고 나가는 유저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겠죠.

정말 나한테 꼭 필요한 유닛을 모으고 있다면 쉽게 나눠주기도 어려울 겁니다.




3. 보상상자 대기시간의 부가 효과


네 진짜 12시간입니다...


골드와 보석으로만 아이템을 구할 수 있을리가 없죠, 게임에서 승리하면 시간 제한 상자와 즉시 오픈 상자 두가지 보상이 주어집니다.

제가 경험한 시간 제한 상자는 실버, 골드, 매직 세가지였습니다, 다른 종류가 있을지는 모르겠네요.

상자 종류에 관계없이 최대 네개의 상자까지 오픈을 기다릴 수 있습니다...만, 실버는 3시간, 골드는 8시간, 매직은 12시간을 기다려야만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맙소사 아무리 좋은 등급이라지만 12시간이라니?! 네 정말 12시간을 기다려야 상자가 열려요.

당연한 얘기지만 보석을 사용하면 바로 오픈을 할 수 있습니다, 일종의 현질유도입니다.


다른 상자는 크라운 상자인데 게임에서 승리하면 최소 1개, 최대 3개의 크라운을 받습니다.

이 크라운을 10개 모으면 즉시 열 수 있는 상자를 보상으로 얻을 수 있구요.

다만 이 크라운 상자의 경우 한번 얻으면 다음 보상까지 10시간이었나... 그 정도를 기다려야만 합니다.


이걸 안좋게 받아들인다면 현질유도 쩐다고 볼 수 있겠죠.

유저로서 좋게 받아들이긴 힘들지만 개발사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과금 유저와 무과금 유저의 격차를 확 벌리기 위한 꼼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아예 기다리기엔 너무 긴 시간을 설정해서 돈을 쓸거면 쓰고 말라면 아예 말아라...라는 느낌이랄까요.

애매하게 과금을 해봤자 큰 메리트가 없는 게임이기에 상자 시간 하나로 수준이 비슷한 유저끼리 만날 가능성이 조금이라도 올라갔을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새삼 역시 슈퍼셀이구나 싶네요.



4. 일반 유닛의 중요함


저번주 쯤 1위의 덱, 일반 유닛이 무려 5개입니다.


영웅 전설 도배한다고 이기는 게 아닌 근거는 상위 랭커들의 덱을 보면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영웅 도배한다고 게임을 이기는 게 아니라는 반증이죠, 상황 판단과 조합과 전략이 정말 크게 작용합니다.

마구잡이로 현질할 이유가 더더욱 줄어드는 셈이에요.


일반 유닛의 활용도가 높다보니 나보다 레벨이 높은 유저 상대로 이기거나 비기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며 어느 선에 다다르면 승이나 패보다 무승부가 많아지는 것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5. 세분화 된 다양한 정보


통계 카테고리가 꽤 다양해서 보는 재미도 쏠쏠.


클랜 별 랭킹과 내 랭킹만 보여주는 게 아니라 친구 사이의 랭킹과 지역별 랭킹(국가별)까지 세밀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리플레이의 활용도를 극대화시켜 유저를 배려했다는게 확 와닿는 UI



또한 TV Royale 이라는 탭을 따로 만들어서 상위 랭커들의 최신 리플레이를 바로바로 볼 수 있는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그냥 리플레이 리스트만 뜨는게 아니고 사용하는 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서 덱을 짤때 참고하기 용이합니다.

슈퍼셀이라서 가능한 발상이 아니었을까 생각될 정도로 대단한 발상이네요.



6. 스와이프와 터치 모두 가능

스마트폰에서 가능한 조작이래봐야 사실 크게 두가지 뿐이지만 어쨌든 둘 다 가능합니다.

유닛을 마우스로 클릭 후 끌어서 옮기듯 할 수도 있고 유닛 터치 후 원하는 지역을 다시 터치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리뷰인데다 이미 어마무시하게 많은 유저들이 즐기고 있기 때문에 뭐 딱히 도움될만한 정보는 아니었습니다만... 그래도 아직 시작하지 않으신 분께는 참고할만한 글이 아닐까 합니다.

그래서 평균 엘릭서 사용량이라던가 유닛의 조합이라던가 하는 공략에 관련된 내용은 적지 않았어요.


정말 시작이 부담스럽지 않은게, 개사기 유닛이 아직 특출나게 나와있지 않은데다가 최근에 너무 강한 유닛은 패치되서 약화되었습니다. 더불어 위에서 언급했듯이 일반 유닛의 활용도가 높아서 좋은 카드만 가지고 있다고 모든 전투에서 이길 수 있는 것도 아니구요.


여러모로 잘 만든 게임이고 역시 슈퍼셀!! 이라는 느낌입니다.


확률은 극도로 낮지만 혹시라도 SoulbomB 을 만나시면 좀 살살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